>진주소씨역사 >세계도및분파도
진주소씨(晉州蘇氏) 각 계파(系派) 형성 관계
작 성 자 운영자 작 성 일 2009-02-22 19:52:37

진주소씨(晉州蘇氏) 각 계파(系派) 형성 관계

 

우리 진주소씨의 계파 형성에 대하여 이해를 돕기 위해 씨족의 분류도에 의해 설명을 하고자 한다.

신라시대(新羅時代) 각간 상대등(角干 上大等)을 역임하신 경공(慶公 : 초휘 알천)께서는 진주소씨 시조(晉州蘇氏 始祖)이시다. 대부분의 일가들은 본관(本貫)이 진주라는 것은 알고 있으면서 시조에 대해서는 모르는 이가 많다. 뿐만 아니라, 자신이 속해있는 문중의 파와 파조(派祖)에 대해서도 어느 시대 누구로부터 분류가 되었는지 궁금해 하는 일가들이 많다. 하여 이 기회에 파조와 파속(派屬)을 언급하고자 한다.

시조 경공으로부터 내려오는 세계(世系)는 22세조(世祖)에 와서 분류가 된다. 고려시대(高麗時代) 상장군(上將軍) 함공(22세조 : 涵公)은 네 분의 아들을 두셨으나 차남(次男)과 사남(四男)은 후손이 없으시며, 금오위상장군(金吾衛上將軍)과 상장군을 역임하신 장남(長男) 문공공(23세조 : 文恭公 희철)과 삼남(三男) 정당문학공(政堂文學公 : 문철)으로 세계(世系)가 이어지는데, 문철공(文哲公 : 정당문학공)이 후사(後嗣)가 없으시어 형님이신 희철공(希哲公 : 상장군)의 차남 정의대부 성균대사성(政議大夫 成均大司成)을 역임하신 단공(端公)이 계자(繼子)자가 되시므로 그 후손 이어진다.

이렇게 내려온 수원파(水原派)는 정당문학공의 8대손(代孫) 광공(31세조 : 曠公)께서 소과(小科)에 급제(及第)하고 진사(進士)를 역임하신 분으로 수원파 파조(派祖)가 되시며 그 후손들을 수원파라 일컬으며, 23세 정당문학 문철공의 후손이므로 일명 정당문학공파라고도 한다. 그 외 대부분의 진주소씨는 함(涵) 상장군의 장남 문공공(文恭公 : 희철공)의 후손으로 내려오다가, 추동공(24세조 : 秋桐公 : 정공)에서 분류가 된다. 추동공은 문공공(文恭公)의 아들이며 정당문학을 역임하시고 두 아들을 낳으셨다. 장남 봉익대부(奉翊大夫) 판도판서(版圖判書) 약우공(25세조 : 若雨公)과 차남 당주병마사(塘州兵馬使) 약운공(若雲公)인데, 약운공의 후손으로 이어지는 계파는 5대(代)로 내려가 후공(30세조 : 後公)이 전국(全國) 칠도(七道) 병마절도사(兵馬節度使)를 역임하시게 된다. 공은 네 아들을 두셨지만 삼남과 사남은 후사(後嗣)가 없으시며 장남과 차남이 대(代)를 이으시므로 여기서 남원지역을 세거지로 하는 생원공파와 행정공파가 형성되고 그 이하 소문중으로 고창지역에서도 행정공 후손이 세거지를 이룬다.

다시 말하면 장남이신 생원 석지공(31세조 : 錫智公)의 후손이 생원공파(生員公派)가 되는 것이며, 노성현감(魯城縣監)을 역임하신 차남 행정 연공(沿公)의 후손이 행정공파(杏亭公派)가 되는 것이다.

추동공(정공:靖公)의 장남 봉익대부 판도판서 약우공(若雨公)은 네 아들을 두시는데, 장남은 고려시대 개성윤(開城尹)과 판도판서(版圖判書)를 역임하신 을경공(26세조 : 乙卿公)이며, 차남은 사각고판각(史閣庫判閣)을 역임하신 을충공(乙忠公)이요, 삼남은 문과로 성균대사성(成均大司成)을 역임하신 을신공(乙信公)이고, 사남은 을화공(乙和公)인데 후사(後嗣)가 없으시다.

여기서 또 분류가 되는데, 약우공의 삼남 을신공은 대제학(大提學)을 역임하신 율공(27세조 : 栗公)을 장남으로 두시고, 직장(直長)과 별제(別提)를 역임하신 핵공(覈公)을 차남으로 하여 두 형제를 두시게 된다. 장남 율공의 4대손(代孫)이신 서룡공(31세조 : 瑞龍公)은 안변지역을 세거지로 하는 안변파(安邊派)의 파조가 되시며, 차남 핵공의 증손(曾孫)이신 려공(礪公)의 장남 순천공(蕣天公)은 승지(承旨)를 역임하시고, 차남 순문공(蕣問公)은 참봉을 역임하셨으며, 순천공의 고손(高孫)이신 은창공(殷昌公)께서 후사가 끊어져 순문공만이 후사를 잇게 되니 그 후손이 공주와 청양지역을 세거지로 하는 참봉공파(參奉公派)가 되는 것이다.

그런가 하면 약우공의 차남이신 을충공의 5대손(代孫)은 통훈대부 태인현감(通訓大夫 泰仁縣監)과 형조정랑(刑曹正郞)을 역임하시고 병조참판(兵曹參判)을 증직 받으신 득인공(31세조 : 得仁公)이시며, 후손은 은진지역을 세거지로 하는 은진파(恩津派)가 된다.

약우공의 장남 을경공은 두 형제를 두시는데, 운주령 겸 권농방어사(雲州令 兼 勸農防禦使) 담공(27세조 : 覃公)이 장남이시고 차남은 사재감 소윤(司宰監 少尹) 천공(遷公)이시다.

담공은 두 아들을 두시는데 직장(直長)을 역임한 호공(浩公)과 의부위(義副尉)와 충무위(忠武衛) 부사직(副司直)을 역임하신 이공(怡公)이시다. 장남인 호공(浩公)의 증손(曾孫)이신 수천공(31세조 : 壽千公)은 세자시강원(世子侍講院), 춘방진사(春榜進士)에 등과를 하였으나 난세(亂世)라 하여 관직엔 나가지 않으셨으며 향리 진위(振威)에서 후학들에게 학문을 가르치셨다. 공의 후손이 진주소씨의 대종가(大宗家)이며, 평택, 용인, 칠곡을 세거지로 하는 남강공파(南崗公派)가 되는 것이다. 담공의 차남 이공(怡公)의 증손이 수연공(壽延公)이신데 충무위 부사직(忠武尉 副司直)을 역임하셨으며, 안성, 음성, 천안을 세거지로 하는 공의 후손이 참판공파(參判公派)가 되는 것이다.

26세조 개성윤 판도판서 을경공의 차남이신 사재감 소윤 천공(遷공)은 희공(禧公)과 우공(祐公) 두 아들을 두셨다. 차남 우공(祐公)은 김종서 휘하에서 육진을 개척하고 북쪽 야인을 격퇴시켰으며 이조참판을 증직 받으셨고, 현복공(29세조 : 玄福公)과 현손공(玄孫公) 두 아들을 두신다. 우공의 장남 현복공은 형조좌랑을 역임하셨고, 현복공의 손자는 사과(司果)를 역임하신 영수공(31세조 : 永守公)이시며, 그 후손이 진안 용담을 세거지로 용담파(龍潭派)가 된다. 우공의 차남 현손공은 이조참판, 정헌대부 호조판서, 홍문관 대제학을 역임하셨고, 현손공의 손자는 장사랑, 조산대부 상원군수(朝散大夫 祥原郡守)를 역임하신 세영공( 31세조 : 世榮公)이시며, 그 후손이 이북(以北) 상원지역을 세거지로 하는 상원파(祥原派) 또는 공의 호를 따서 계전공파(桂田公派)라고도 한다.

사재감 소윤 천공의 장남이신 희공(禧公)께서는 진무부위중군시정(振武副尉中軍寺正), 이조판서 겸 동지의금부사 오위도총부 부총관을 증직 받으셨고, 효식공(29세조 : 效軾公)과 효철공(效撤公) 두 형제를 낳으셨다. 차남 효철공은 능성현령을 역임하셨으며, 보성(능성)으로 이거하신다. 공은 아들 계첨공(30세조 : 繼幨公), 사첨공(嗣幨公), 흥첨공(興幨公), 기첨공(起幨公) 4남을 두신다. 차남 사첨공과 삼남 흥첨공은 후사가 없으시며, 보공장군(保功將軍) 축산포만호(丑山浦萬戶)를 역임하신 장남 계첨공은 세원공(31세조 : 世元公), 세형공(世亨公), 세리공(世利公) 3남을 낳으셨다. 계첨공의 장남 세원공은 무과에 급제 어모장군(禦侮將軍)과 옥련포만호(玉蓮浦萬戶)를 역임하셨고, 차남 세형공은 어모장군 부사직(禦侮將軍副司直)을 하셨으며, 4남 기첨공이 세경공(世卿公)을 두시니 이 모든 후손들이 보성파 또는 능성공파가 되는 것이다.

희공의 장남이신 효식공은 자파공(30세조 : 自坡公), 기파공(起坡公), 계파공(繼坡公) 3남을 낳으셨다. 여기서 자파공(찬성공)은 익산으로 이거 하셨으며 칠남을 두셨다. 그 후손들이 익산, 전주, 공주, 여산지역을 세거지로하나 어느 씨족보다 그 분포 인구가 많고 전국에 흩어져 있다. 공의 아드님이신 세온공(世溫公 : 첨사공), 세량공(世良公 : 곤암공), 세공공(世恭公 : 포정공), 세검공(世儉公 :쌍봉공), 세양공(世讓公 :양곡공), 세득공(世得公 : 흥양공), 세신공(世臣公 : 첨추공)이 모두 현달(顯達)하여 벼슬을 하셨다. 장남 첨사공(僉使公)은 어모장군 임치진첨절제사(臨淄鎭僉節制使)를 역임하셨으며, 그 후손이 첨사공파가 되는 것이다. 차남 곤암공(困菴公)은 승정원동부승지 겸 경연참찬관(承政院同副承旨 兼 經筵參贊官), 사간원대사간(司諫院大司諫)을 역임하셨으며, 그 후손이 곤암공파가 되는 것이다. 삼남 포정공은 마량진수군첨절제사, 통정대부 첨추(通政大夫 僉樞)를 역임하셨으며, 그 후손이 포정공파가 되는 것이다. 사남 쌍봉공은 동지중추(同知中樞), 함안군수(咸安郡守) 등 7개 읍면 수령을 역임하셨으며, 그 후손이 쌍봉공파가 되는 것이다. 오남 양곡공은 육조판서, 홍문관 예문관 양관대제학, 좌찬성을 역임하셨으며, 그 후손이 양곡공파가 되는 것이다. 육남 흥양공은 조봉대부 흥양현감을 역임하셨으며, 그 후손이 흥양공파가 되는 것이다. 칠남 첨추공은 첨추와 절충장군을 역임하셨으며, 그 후손이 첨추공파가 되는 것이다.

효식공의 차남 기파공은 가선대부 경상병마절도사(嘉善大夫 兵馬節度使)를 역임하시고 31세조 세인공, 세의공, 세례공 3남을 낳으셨다. 삼남 세례공은 후사가 없으시며, 장남 세인공은 어모장군을 역임하시고 공훈(功勳)으로 군자감정을 증직 받으셨으며, 차남 세의공은 통덕랑을 역임하셨고, 그 후손이 논산연무대, 익산어량리, 부여지역에 세거를 이루고 병사공파가 되는 것이다. 또한 효식공의 삼남인 계파공은 선전관청도사(宣傳官廳都事), 어모장군 오포만호, 웅성진첨절제사를 역임하시고 31세조 세흥공(世興公), 세견공(世堅公), 세절공(世節公) 3남을 낳으셨다. 삼남 세절공은 후사를 잇지 못하시고, 장남 세흥공은 승사랑(承仕郞)을 역임하셨으며 후손이 전주지역에 세거하며 승사랑공파(承仕郞公派)가 되는 것이다.

차남 세견공은 무과(武科)로 평안도우후(平安道虞侯)를 역임하셨으며 후손이 전주, 익산에 흩어져있고 우후공파(虞侯公派)가 되는 것이다. 혹은 이 두 승사랑공파와 우후공파를 함께 만호공파(萬戶公派)라고도 한다. 이와 같이 우리 진주소씨는 세부적으로 28개 파지만 동명이파 20개 파로 분류하여 표기 및 명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