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소씨역사 >세계도및분파도
진주소씨 상상계보(蘇氏上上系譜)
작 성 자 운영자 작 성 일 2009-02-22 19:49:16

 

진주소씨 상상계보(蘇氏上上系譜)

 

옛날 소풍(蘇豊)이 소씨의 조조(肇祖)이며 적제축융(赤帝祝融)의 61세손이고 호는 곤오(昆吾), 또는 태하공(太夏公)이라 했으며 갑진년(甲辰年)에 태어났고 풍이(風夷)의 후손이다. 옛날 고신씨(高辛氏)가 정치를 매우 포악하게 하였기 때문에 불함산(弗咸山:백두산) 북쪽으로 이사하였다. 숙신홍제(肅愼洪帝) 8년에 고신씨가 쳐들어올 때 의병장(義兵將)이 되어 수동(綏東) 벌판에서 격퇴시켰다. 홍제(洪帝)가 그 공적(功績)을 치하하고 소성(蘇城)에 봉(封)하여 하백(河伯)이 되다. 또는 하백(夏伯)이라고도 하며 당시 사람들은 태하공(太夏公)이라 불렀다. 묘는 소성(蘇城)에 있으며 지금의 부소갑(扶蘇岬)이다. 사적은 환국사(桓國史), 단군고기(檀君古記)에 자세히 실려 있다.

태하공이 견이(畎夷)의 딸 유정(有姃)과 결혼하여 비(妃)로 삼아 아들 3명과 딸 1명을 낳았다. 큰 아들은 갑(岬)이며 병자년에 태어나 부공(扶公)이 되었고, 둘째 아들은 환(桓)이요, 셋째 아들은 흘(紇) 이며 서소국주(西蘇國主)가 되었다. 태하공과 의견이 맞지 않기 때문에 요(堯)의 신하가 되어 소성(蘇城)에 봉(封)해지니 지금의 업성(鄴城)이다. 후손(後孫)이 계속 이어가니 102대에 역년(歷年)이 3100여 년이 되었다. 부공(扶公)의 큰 아들은 구수(句秀)이며 인공(仁公)이 되었고, 둘째 아들은 일청(一淸)이며 홍공(弘公)이 되었고, 딸은 정아(靖妸)이며 부소(扶蘇)의 신모(神母:단군황후)가 되었다.

구수(句秀)의 아들은 선루(仙婁)이며 고공(高公)이 되었고, 선루의 큰 아들은 영리(英利)이며 태공(太公)이 되었다. 당(唐)이 장경(臧京)으로 도읍을 옮길 때 공로가 있었기 때문에 3백리의 영토를 하사(下賜)받았다. 이는 단군고기(檀君古記)에 자세히 나온다. 둘째 아들은 상화(上和)이며 경공(景公)이 되었고, 셋째 아들은 남우(南雨)이며 원공(元公)이 되었다.

영리(英利)의 아들은 해월(海月)이며 세공(世公)이 되었다. 해월의 큰 아들은 정조(丁祖)이고 신해년(辛亥年)에 태어났으며, 둘째 아들은 법호(法乎)이다. 정조의 큰 아들은 가리(加里)이며 진공(眞公)이 되었고, 임술년(壬戌年) 여름에 도적이 쳐들어 올 때에 하남(河南)에서 격퇴 시켰다. 둘째 아들은 성고(成高)이며 정공(貞公)이 되었다. 가리(加里)의 아들은 나랑(那浪)이며 순공(純公)이 되었고, 하왕(夏王)이 견이(畎夷)를 공격하였기 때문에 하(夏)를 정벌하였다.

나랑(那浪)의 큰 아들은 노니(老尼)이며 덕공(德公)이 되었다. 그 후손들이 계속 이어지니 30여대였다. 둘째 아들은 나벌(奈伐)이며 태재(太宰)가 되었다. 정축년(丁丑年)에 삼소(三蘇)가 요청하여 평제(平帝)가 삼소를 세우니 북소(北蘇), 남소(南蘇), 서소(西蘇)이다. 강동(江東)의 십이봉(十二峰)에 이르기까지 근수(槿樹:무궁화)를 심었다. 이때 흘(紇)의 후손이 서남으로 옮겨 그곳에 그대로 봉(封)해져 후소국주(後蘇國主)가 되어 제원(濟原)에 도읍하였다. 후손이 계속 나오니 63대 1890여 년이 되었다. 나벌(奈伐)의 큰 아들은 성창(成昌)이며 태사(太師)가 되었고, 후손 정국(定國)이 공익대부(工翊大夫)가 되었다. 둘째 아들은 기강(己江)이고, 후손(後孫) 문수(文洙)는 상대부(上大夫)이다. 셋째 아들은 두로(頭老)이며 태재(太宰)가 되었고, 곧 진주소씨의 직계(直系) 조상(祖上)이 된다. 넷째 아들은 개남(介男)이다. 후손(後孫) 내벌(乃伐)은 나벌(奈伐)이라고도 하는데 기자(寄子) 당시 수상(首相)이 되었다.

동근보(東槿譜) 기록에는 두로(頭老)의 59세손 백손(伯孫)이 진한(辰韓)의 진공(辰公)이 되었으며, 경주소씨(慶州蘇氏)의 시조가 되었다고 하였다. 그러나 태재공(太宰公)으로부터 진공(辰公)에 이르기까지 그간의 세계(世系)가 미비하나 세월이 오래되어 조사할 수 없다. 춘강공(春江公)의 가승(家乘)을 조사해 본다면 태재공(太宰公)으로부터 진공(辰公)에 이르기까지 그간의 세계(世系)는 57세가 된다고 했다. 또 경주소씨(慶州蘇氏)에 전해오는 가승(家乘)을 조사해 보면 그 간의 세계가 59세라고 했다. 그렇다면 그 까닭은 무엇때문인가?

그러나 소성용(蘇性用)이 지은 경주소씨의 가승(家乘)을 본다면 동근보와 아주 비슷하다. 때문에 이하는 그에 나오는 세계(世系)를 뽑아 기록했다. 두로(頭老)의 아들은 음기오(音其吾)이니 신묘년(辛卯年)에 태어나서 태사(太師)가 되었다. 을묘년(乙卯年)에 신원함(伸寃函)의 설치를 각(各) 주(州)에 요청하였다. 음기오(音其吾)의 큰 아들 한아달(韓阿達)은 수상(首相)이 되었으며, 신사년(辛巳年)에 기공창(機工廠)의 설치를 주청(奏請) 하였다. 한아달(韓阿達)의 큰 아들은 아시(阿始)이며 상장(上將)이 되었다. 아시의 다섯째 아들은 대아야(大亞野)이며 호는 유위자(有爲子)요, 국태사(國太師)가 되었고 태학관(太學館)의 건립을 요청하였다. 대아야(大亞野)의 일곱째 아들은 삼태(三台)이다. 삼태의 셋째 아들은 여달자(余達子)이다. 여달자의 아들은 한사람(韓沙覽)이며 상장(上將)이 되었다. 한사람(韓沙覽)의 큰 아들은 한희미(韓熙美)이다. 한희미의 넷째 아들은 홍산벌(洪山伐)이다. 홍산벌의 큰 아들은 해중(奚中)이고 수상이 되었으며, 둘째 아들은 태가(台家)이며 태수(太守)가 되었다. 해중의 셋째 아들은 우소리(于所里)고 상장 신우천(申尤天)의 딸과 결혼 하였다. 부인의 이름은 부호이며 11명의 아들을 낳았다. 그의 큰 아들은 사랑(沙浪)이고 상장(上將)이 되었다. 사랑의 큰 아들은 모량(牟梁)이며 상장이 되었으며 무진년(戊辰年)에 엄년(嚴年)을 격퇴시켰다.

둘째 아들은 도소리(道小里)이다. 모량의 아들은 가이윤(加伊尹)이다. 가이윤의 일곱째 아들은 물(物)이다. 물의 여섯째 아들은 찬론(讚論)이다. 찬론의 둘째 아들은 양훈(良訓)이다. 양훈의 셋째 아들은 마번(麻番)이며 상대부(上大夫)가 되었고, 다섯째 아들은 시기(時其)이다. 시기의 아홉째 아들은 수내(水乃)이다. 수내의 둘째 아들 풍현(風玄)은 태수(太守)가 되었다. 풍현의 큰 아들은 발강이(發康伊)이며 태학사(太學士)가 되었다.

발강이의 셋째 아들은 학거(郝巨)이다. 학거의 냇째 아들은 참현(參玄)이고 상장(上將)이 되어 무진년(戊辰年)에 역신(逆臣)인 독(督)을 격퇴(擊退)하였다. 참현의 큰 아들은 백수(白水)이다. 백수의 큰 아들은 파랑달(波浪達)이며 재상(宰相)이 되었다. 파랑달의 여섯째 아들은 요열(要烈)이고 단군(壇君)때에 태자태부(太子太傅)가 되었다. 요열의 큰 아들은 집(集)이다. 집의 작은 아들은 비산(飛山)이며 상장(上將)이 되었다. 비산의 큰 아들은 이석(二石)이요, 다섯째 아들은 순석(純石)이다. 순석의 큰 아들은 검이(黔伊)이며 태수(太守)가 되었다. 검이의 넷째 아들은 길(吉)이고 의술학당(醫術學堂)의 건립을 주청(奏請)했었다. 길(吉)의 큰 아들은 한(韓)이며 병가(兵家)를 위하여 단국병법(檀國兵法)이라는 책을 지었다. 한의 큰 아들은 비사(比斯)이다. 비사의 셋째 아들은 소함(所咸)이고 태학사(太學士)요, 넷째 아들은 소덕(所德)이다. 소덕의 큰 아들은 고수(高修)이다. 고수의 셋째 아들은 석(碩)이고 태재(太宰)이다. 석의 아들은 가지(加知)이며 의병장(義兵將)이 되어 계축년(癸丑年)에 북적(北狄)을 격퇴하였다. 가지의 둘째 아들은 백수(白首)이고 승상(丞相)이 되었다. 백수의 큰 아들은 전(筌)이며 좌복야(左僕射)요, 둘째 아들은 화금(化今)이고 우복야(右僕射)이다. 화금의 다섯째 아들은 상(尙)이요, 여섯째 아들은 손서(孫瑞)이다. 손서의 큰 아들은 구로(具路)이며 좌장(左將)이 되어 병인년(丙寅年)에 견융(犬戎)을 정벌하여 평정 했다.

구로의 셋째 아들은 한지(韓地)이고 태자태부(太子太傅)이다. 한지의 큰 아들은 기(紀)이며 태학사(太學士)요, 둘째 아들은 남길(南吉)이요, 셋째 아들은 죽길(竹吉)이다. 기의 큰 아들은 조(兆)이며 태사(太師)이다. 조의 넷째 아들은 고리(高里)이며 판윤(判尹)이다. 고리의 큰 아들은 소을길(所乙吉)이고 좌보익(左輔翼)이다. 소을길의 셋째 아들은 가문(家文)이다. 가문의 큰 아들은 소을전(所乙田)이다. 소을전의 넷째 아들은 매(每)이며 부소대부(扶蘇大夫)이다. 매의 셋째 아들은 행수(行首)이다. 행수의 큰 아들은 준(俊)이고 판윤(判尹)이요, 둘째 아들은 사(事)이다. 준의 큰 아들은 보미(甫美)이다. 보미의 큰 아들은 고개(高介)이며 태자태부(太子太傅)요, 둘째 아들은 미중(未中) 이고 상장(上將)이요, 셋째 아들은 환월(桓月)이며 판윤(判尹)이요, 넷째 아들은 윤(允)이며 수상(首相)이다. 윤의 큰 아들은 위어(位於)이다. 위어의 둘째 아들은 자근(自根)이고 상장(上將)이요, 셋째 아들은 자구(自句)이다. 자근의 큰 아들은 가을일(加乙日)이며 판윤(判尹)이요, 둘째 아들은 고산(高山)이다. 가을일의 큰 아들은 대알(大閼)이며 수상(首相)이다. 대알의 큰 아들은 백손(伯孫)이고 신유년(辛酉年)에 태어나 후진한주(後辰韓主)가 되었으며, 묘호(廟號)는 진공(辰公)이니 진주소씨(晉州蘇氏) 시조(始祖) 경공(慶公)께서 진주(晉州)를 관향(貫鄕)으로 삼기 이전(以前)까지 경주소씨(慶州蘇氏) 시조(始祖)가 되었다.